24년 5월 웨딩박람회 일정

Romantic Wedding and Travel



반응형

오늘은 결혼과 관련된 미신들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결혼 관련 말고도 우리나라는 오래전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이야기, 어른들에게 들었던 이야기들 즉 미신들이 많은데 이런 이야기를 들으면 괜스레 맘이 찜찜하기도 하고 망설여지기도 하죠? 미신은 말 그대로 미신일 뿐이니 이런 미신도 있었구나 하고 재미로 봐주세요~!!

 

결혼관련 미신과 속설들

 

결혼과 관련된 미신(속설)들

결혼과 관련된 여러가지 미신과 속설들이 있는데, 우리가 가증 흔하게 들었던 5가지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1.아홉수 결혼

예전부터 9라는 숫자가 다 채워지지 않은 불완전함으로 여겨 19살, 29살, 39살에 결혼을 하면 결혼생활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칠까 해서, 하지 말라는 미신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홉수 결혼은 미신일 뿐, 29살, 39살에 결혼하고도 잘 사는 부부들이 많이 있습니다. 아홉수도 결국 미신이었어요. 

 

 

아홉수 결혼의 풍습과 현대의 해석: 속설과 실제의 충돌

아홉수에 해당되는 19, 29, 39세 때에는 결혼과 같은 가정의 대소사를 치르지 말아야 한다는 풍습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속설은 동양 사상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아홉수 결혼의 풍습과 속설,

petitchals.tistory.com

 

 

2. 비 오는 날 결혼하면 잘 산다

화창한 날씨를 꿈꿨었는데 예식당일에 비가 오면 살짝 우울해지죠? "비오면 잘산다","비오면 안좋은 기운을 씻어준다"등의 말들로 축하해줍니다. 우리나라는 예전부터 비가오면 땅이 비옥해지고, 농작물이 잘 자라므로 결혼식 때 비가 오면 풍요롭게 잘 산다는 좋은 징조로 여겼습니다. 야외 예식을 꿈꾸는 예비부부라면 날씨를 꼭 확인하세요~!! 아래 내용을 참고 해보세요!!

 

 

비오는 영도 목장원 웨딩 동행 후기 (단발 번헤어)

비 오는 영도 목장원에서 웨딩이라.. 야외 예식에 날씨의 변수는 어쩔 수 없나 보다. 우린 용감하게 야외예식을 기대하며 당일 전까지 일기예보를 진짜 수없이 보고 또 보고 했지만 결국 비는 왔

petitchals.tistory.com

 

3.4살 차이는 궁합도 안 본다.

이성이 만나서 나이를 알게 되면 꼭 하는 말이 4살 차이는 궁합도 안 본다입니다. 이는 사주명리학의 "삼합"이라는 이론에서 나온 말인데, 4년의 터울을 두고 짝이 지어지기 때문에, 4년 차이는 궁합도 안 볼 만큼 잘 산다는 의미이죠. 개인적으로 정신연령의 차이가 4년이 딱 좋은 것 같습니다. 남자들과 여자의 정신령은 4년 차이면 딱 맞게 느껴져요. 아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궁합테스트도 재미로 받아보세요!

 

4. 부케를 받으면 6개월 안에 결혼을 해야 한다.

결혼식장에서 신부의 부케를 받은 당사자가 6개월 안에 결혼을 안 하면 3년간 결혼을 못한다라는 미신입니다. 사실상 6개월이란 시간 안에 결혼준비가 불가능한 건 아니지만 외국의 결혼 속설 중에 신부의 소품에 축복이 담겨 있다는 속설에서 유래되었고, 부케를 받으면 행운이 찾아온다고 해서 생겨난 속설입니다. 부케를 받고 100일간 잘 말린 뒤 태우면 신부가 잘 산다는 속설도 함께 따라오는 속설입니다.

 

 

 

5. 윤달에 결혼하면 안 된다.

윤달은 태음력을 사용하는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달입니다. 태음력은 1년이 365일이 아닌 354일로, 1년마다 11일이 부족하며 3년에 한 번 19년에 7번의 윤달이 돌아옵니다. 윤달은 "귀신도 모르는 달"이라 하며 결혼 같은 경사에 조상님들의 음덕을 받을 수 없어 윤달을 피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음력 2월이나 윤달에는 이런 미신들로 웨딩홀에 여유시간대가 많고 대관조건도 다른 날에 비해 할인도 많고 좋은 편이라 미신을 믿지 않는 분들이 알뜰하게 준비할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