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결혼식 준비에 있어 비용 결제 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많은 예비신랑신부님들께서 궁금해하시는 부분으로 첫 상담 시 결제 과정에 대해 전액 지불인지, 나누어 지불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각 업체의 약관이나 계약 내용, 정해놓은 규정에 따라 각기 다른 부분도 있지만 통상적으로 큰 덩어리는 같은 부분이라 볼 수 있습니다. 부산의 웨딩업체 및 웨딩홀 기준으로 경험으로 비추어본 주관적인 입장임을 참고해주세요.
웨딩홀 대관 초기 비용은 장소 비용(대관료)+뷔페 계약금으로 구성됩니다. 대관료에 일정 부분, 혹은 대관비 자체를 모두 계약금으로 받는 곳도 있습니다. 웨딩홀 대관 비용이 100~200만 원 이상 책정해놓은 곳은 금액의 30~50% 정도 계약금으로 지불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웨딩홀 대관 비용이 50만원 이하의 웨딩홀은 전체 대관 연출비를 계약금으로 받는 경우가 많구요. 계약금을 10%가 아닌 그 이상을 받는 경우는 혹시 있을지 모르는 계약 취소건에 대해 위약금 또는 약관에 의한 방어책으로 생각됩니다.
웨딩홀 계약취소시 계약금 환불?
웨딩홀을 계약하고 난 후 나에게 좀 더 맞는 웨딩홀을 찾았다거나 혼주님과의 의견이 맞지 않을때 갑작스럽게 웨딩홀을 변경하게 되는 경우 등, 여러가지 이유로 계약했던 웨딩홀을 취소하거나
petitchals.tistory.com
이 부분은 해당 업체를 발품을 팔아 개별적으로 준비하거나 웨딩업체 및 플래너를 통해 계약한 경우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
먼저 개별적으로 준비하는 경우는 각 업체별로 계약금+중도금+잔금으로 나눌 수 있으며 드레스, 스튜디오, 스냅, 부케 등 해당 재화의 성격에 따라1. 초기 전액 지불, 2.계약금+잔금, 3.계약금+중도금+잔금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업체별로 카드나 현금으로 계산시 결제일이 달라 질 수 있으니 참고 하세요. 개별적으로 준비할 땐 이 부분을 꼼꼼하게 잘 체크하셔야 합니다.
모든 업체 발주 및 일정관리를 플래너가 직접 관장하므로 계약한 플래너에게 계약금+중도금+잔금을 정해주는 날짜와 조건대로 결제하시면 됩니다. 금액을 나누어 지불하는 것이 귀찮거나 사정상 어려운 부분이 있으면 플래너와 잘 조율하여 소정의 계약금을 지불하고 결혼식 후 전액 지불 또는 초반에 스드메 비용을 전액 지불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지만 크게 보면 계약금+중도금+잔금 이렇게 세 덩어리로 쉽게 생각하시면 된답니다.
2019/02/26 - 웨딩홀 계약취소시 계약금 환불?
2019/02/28 - 웨딩뷔페 지불보증 인원수 책정하기